헥사코 테스트 바로가기, 한국인은 mbti 말고 이거해보세요
헥사코 테스트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이 글에서 바로가기 링크와 함께 간단하게 이 테스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인에게 적합한 성격 특성 모형을 가지는 테스트인만큼 더욱 정확도가 높다고 하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또 다른 테스트가 궁금하다면?
- nbti 테스트 무료 사이트 바로가기, 뉴트로 성향 검사
- 무료 아이큐 테스트, IQ 검사 사이트 6가지
- MBTI 성격 테스트, 무료 검사 하는법
- 롤링페이퍼 테스트 MBTI, 성격 유형 별 결과는?
- 롤링페이퍼 MBTI 테스트 Part2, 나의 성격 결과는?
헥사코 테스트란?
얼마전 어쩌다 어른 프로그램에 나오면서 많이 알려진 테스트인데요. mbti보다 흥미도 자체는 조금 떨어지지만 오랜 시간 연구되었고, 현재도 심리학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테스트 중 하나입니다.
정서성, 외향성, 원만성, 개방성, 성실성, 정직 겸손성 이렇게 총 6가지의 성격 요인을 수치로 나타냅니다. 한국인 교수님이 연구를 진행해서인지 한국인 정서에 더 잘 맞는 테스트인 듯 합니다.
헥사코 테스트 바로가기
테스트는 총 100가지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사 사이트가 영어로 되어 있긴 하지만 한국어 번역이 가능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약 15분 가량의 시간이 소요되며(실제로 진행해보니 7분 정도 걸리는 듯 합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그래프 형태로 검사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의외로 평소 나의 성격이랑 또 반대의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헥사코 테스트 검사 바로가기헥사코 테스트 문항
테스트는 3가지 파트로 문항이 나뉘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아래와 같은 문항입니다. mbti랑 비슷한 느낌이죠?
두 번째 문항은 자녀의 특성을 고르는 것입니다. 두 명의 선택지 중 본인의 자녀였으면 하는 선택지를 고르는 것입니다. 처음보는 설문 유형이라 조금 색달랐습니다.
세 번째는 본인에 대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성별, 나이, 종교 등을 물어봅니다.
위의 3가지 파트를 완료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도출됩니다.
헥사코 테스트 결과
어느 테스트나 마찬가지이겠지만 이 테스트 또한 나의 현재 상황에 따라 결과는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취업준비생이나 입시 준비생 등 뭔가 장기간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는 분들은 평소와 다르게 예민해지는 것처럼 말이죠.
위의 이미지는 테스트 결과 이미지입니다. 총 6가지의 대문자는 성격 요인을, 바로 아래 4개의 소문자는 각 요인에 속하는 특징을 나타냅니다.
- Honesty-humility – 정직 겸손성
- emotionality – 정서성
- extraversion – 외향성
- agreeableness – 원만성
- conscientiousness – 성실성
- openness – 개방성
- 추가로 Altruism – 간질성 이타주의
결과지가 영어로 나와있다보니 영어에 약한 분들은 당황하실 수 있는데요. 파파고 쳐보면서 확인해본 결과 위와 같이 매칭이 되는 것 같긴한데 저도 영어를 잘 못해서 확실하진 않네요.
위쪽의 10%lie, 50%lie, 90%lie는 각각 응답자의 10번째 백분위수 미만, 50번째 백분위수 미만, 90번째 백분위수 미만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2/3의 사람들이 4.00 ~ 6.00 사이의 점수를, 약 1/6이 4미만의 점수를 받았다고 합니다.
점수가 낮다고 해서 나쁨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아래 영상에서 예시를 든 것처럼 성실성이 낮다고 해서 성실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게 아닙니다. 이러한 특징의 사람들은 도전적이고, 과감함이 있으며 자유롭고 개방적이라고 합니다.
페이지 하단에 유튜브 영상을 하나 첨부해두었는데, 간단한 분석의 내용도 있으니, 테스트 후에 한 번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헥사코 테스트 자세한 설명 보러가기► 한국어로 번역하여 확인해보세요
여기가지 헥사코 테스트 바로가기 링크 및 테스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mbti 외에 또 다른 테스트를 해보고 싶은 분들은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