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트로겐이 많은 음식 5가지와 함께 에스트로겐 부족현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성호르몬 수치가 낮아지면 갱년기 증상이 심화됩니다. 여성호르몬 수치는 35세부터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50대가 넘어가면 매우 낮아집니다. 에스트로겐을 보충할 수 있는 음식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에스트로겐이 많은 음식 5가지
석류가 여성에게 좋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석류는 에스트로겐을 높이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그 외에도 검은콩, 견과류 등이 있는데요. 5가지의 음식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1. 석류
석류 내부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여성 호르몬 분비를 순조롭게 함으로서 여성건강 향상과 갱년기 증세를 개선시키는데 뛰어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견과류
견과류는 몸에 필수적인 지방산이 많이 있는 음식으로 혈관기능과 뇌 건강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견과류, 생선 등의 지중해식 식단을 지속한 결과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유방암 발병 위험이 40% 낮아졌다고 합니다.
3. 청국장, 낫토
이소플라본 성분은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역할을 함으로서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일본의 발효식품인 낫토 역시 청국장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4. 칡
칡뿌리에는 석류의 300배 보다 많은 양의 에스트로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만 차가운 성분이 함께 들어있기 때문에 본인의 몸에 적합한지 확인 후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5. 바나나
바나나에는 에스트로겐을 활성화시키는 비타민 B4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B4는 면역력 증진, 스트레스 감소, 피부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에스트로겐 부족현상
일반적으로 40세 이상의 여성이 폐경에 다다르면서 에스트로겐이 점차 부족해집니다. 하지만 월경 시기가 가까워질 경우나 사춘기가 오지 않은 학생도 에스트로겐이 낮을 수 있는데요.
- 우울증
- 불규칙적인 생리 주기
- 피로 증가
- 골밀도 감소
- 안면 홍조
- 두통 또는 편두통
- 갑작스러운 기분변화
- 집중력 감소
과도한 운동, 만성 신장 질환, 조기 폐경 등의 원인으로 에스트로겐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이 부족하면 위의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에스트로겐이 많은 음식 및 에스트로겐 부족현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에스트로겐 수치 상승에 도움이 되기 바랍니다.
건강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