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a형 독감에 걸려서 병원을 다녀왔습니다. 검사 전날부터 알러지성 비염처럼 콧물과 재채기가 나더니 바로 다음날 독감 증상이 나타났는데요. 성인 a형 독감 증상 및 후기, 검사 방법, 타미플루 처방 여부, 실비 가능여부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건강 카테고리 관련 글
성인 a형 독감 증상
일자별로 a형 독감 증상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본인의 증상과 비교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1. 독감 검사 받기 하루 전날
- 갑작스러운 콧물과 재채기
- 알러지성 비염과 유사한 증상
a형 독감 초기증상입니다. 저는 평소에도 환절기 알러지성 비염이 있어서 독감이라고 전혀 생각도 못했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나도 콧물이 계속 나는 것을 보아 독감 증상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2. 1일차(독감 검사 받은 당일)
- 발열(38.2도까지 올라감)
- 두통
- 약간의 기침
- 기침 시 미미한 목통증
- 입맛이 없음
- 1일차 저녁에 정상 체온으로 되면서 입맛이 되살아남(약 내역 부분에 자세히 설명)
아침에 일어났더니 위와 같은 증상들이 갑작스럽게 나타났습니다. 일요일에 집 근처 병원이 오후에 문을 열어서 해열 진통제를 하나 먹고 다시 잠들었는데요.
자고 일어났더니 열이 조금 내려가 있었고, 두통이나 목통증과 같은 증상들은 조금 미약해졌습니다.
이 때 약은 [타세놀]을 먹었습니다. 평소 위가 약한편이라 약국에서 세지 않은 해열·진통제를 사뒀는데요. 입맛이 너무 없어서 속 쓰림 감수하고 빈 속에 먹었는데 위에 전혀 부담이 없었습니다. 다만 사람마다 차이가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2일차
- 1일차 보다 조금 심해진 목통증. 그렇지만 통증의 세기가 심하지는 않음(침 삼킬 때, 기침할 때 미미한 통증)
- 약간의 기침
- 두통 및 발열은 사라짐
- 목소리가 잠김. 말할 때 목소리가 걸걸함
1일차 저녁부터는 사실 웬만한 활동(움직이거나 밥을 먹거나)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멀쩡했습니다. 병원에서 처방을 잘 해준 덕분인지 빠르게 괜찮아졌는데요.
제가 걸리고 2일 뒤에 동생도 a형 독감에 걸렸는데요. 같은 병원에서 처방받고 나서 반나절 정도 아프더니 나름 멀쩡해지더라구요.
목 통증 심할 때 했던 행동
2일차 때는 1일차에 비해서 목통증이 조금 더 심했습니다. 이 때 두 가지 행동을 통해 목통증 증상을 완화시켰습니다.
- 따뜻한 물 수시로 마시기
- 베타딘 수시로 뿌리기
보온병에 따뜻한 물을 담아서 정말 수시로 마셨습니다. 확실히 물을 마실 때랑 마시지 않을 때 차이가 컸습니다. 그리고 약국에서 베타딘을 사다가 수시로 뿌려주었습니다.
3. 3일차
- 기침 + 가래
- 목통증은 거의 없는 편. 1일차 보다도 미미
3일차 때부터는 목통증도 거의 사라졌습니다. 1일차 때 목이 많이 아프지 않았었는데 그 때보다도 덜 아팠습니다. 따뜻한 물이 없어도 충분히 통증을 느끼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4. 4일차 이후
- 기침 + 가래
4일차 이후로는 기침 + 가래 증상만 있었습니다. 글 작성 기준으로 지난주 일요일에 독감을 진단받고 1주일하고, 4일이 지났는데요. 아직까지도 기침과 가래, 콧물은 남아있습니다. 후유증이라기엔 애매한 듯 하고, 아직 약간의 증상이 있는 정도입니다.
a형 독감 검사 방법 및 비용
a형 독감 검사 방법은 코로나와 유사했습니다. 기다란 검사 도구를 양 쪽 코에 넣고 돌려서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6년 전에도 a형 독감을 한 번 걸린 적이 있었는데요. 그 때는 피검사로 했던 것 같은데 방법이 바뀐건가 싶었습니다.
a형 독감 검사 비용
제가 방문했던 병원의 a형 독감 검사와 코로나 검사 비용입니다. 병원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코로나 검사 비용 : 20,000원
- a형 독감 검사 비용 : 30,000원
- 코로나 + a형 독감 검사 비용 : 40,000원
a형 독감 타미플루 여부는? 약 내역
저는 타미플루와 기침, 발열, 콧물을 없애는 약을 함께 처방받았습니다. 타미플루의 경우 JW중외제약 콜미플루를 5일치 받아왔는데요. 약 값은 총 13,760원으로 일반 감기보다는 좀 더 비쌌습니다.
a형 독감에 걸렸을 때 누군가는 수액으로 처방받는 경우도 있다고 하고, 누군가는 약으로 처방받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저와 제 동생(미성년자)은 발열이 있어서 그랬는지 수액은 따로 맞지 않고 타미플루를 처방받았습니다.
추가로 진료를 보고난 뒤에 주사를 하나 맞았습니다. 의사선생님 말씀으로는 주사 맞고 나면 증상이 많이 개선될 것이라고 하셨는데요. 그래서인지 반나절만에 괜찮아진 것인가 싶기도 합니다. 주사 비용은 3,000원 정도로 비싸지는 않았습니다.
a형 독감 실비 청구 결과
a형 독감 검사 비용과 진료비용, 주사비용을 합쳐서 총 39,400원의 비용이 나왔습니다. 저는 따로 실비를 들고 있는게 있어서 바로 보험 청구를 진행했습니다.
동네 병원이다보니 수수료 10,000원을 제외하고 하루 뒤인가 나머지 금액(29,400원)을 다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실비 청구를 하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아래 두 가지 서류를 받아야하는데요
- 진료비 계산서·영수증
- 진료비 세부 산정내역
잘 모르겠다면 실비 청구할 때 필요한 서류 챙겨달라고 하면 알아서 잘 주십니다. 자세한 청구 과정은 아래 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성인 a형 독감 증상 및 후기, 검사 방법, 타미플루 처방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독감이 엄청 유행하고 있습니다. 위 내용 참고하셔서 치료 및 증상 파악에 도움이 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