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갑작스럽게 좌측 목부터 날개뼈까지의 통증이 생겨 목을 움직일 수 없어서 정형외과를 방문하여 도수치료를 받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도수치료 후기 및 1회 비용과 함께 제가 진단받은 거북목, 일자허리 치료 효과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정형외과 검진 결과
두 곳의 정형외과를 방문하여 X-ray 촬영을 진행했는데요. 들었던 이야기를 종합적으로 정리한 증상입니다.
- 심한 거북목. 나타난 증상은 목디스크 증상과 유사하나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아직 디스크는 없을 것 같다고 이야기.
- 일자허리. 허리에서 커브가 있어야 할 곳에 커브가 존재하지 않음
- 라운드 숄더. 어깨가 말려있음
- 자세가 틀어지면서 얼굴도 같이 틀어져있음
- 심하게 틀어진거에 비해 어깨나 골반은 생각보다 많이 틀어져있지는 않음.
병원 측에서 안내받은 방법은 총 2가지였습니다. 단기적으로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약물 치료 + 주사치료였고, 장기적으로 체형 변화를 주려면 도수치료를 받으라고 했습니다.
현대인이면 거북목, 일자목은 다 달고사는게 아닌가 싶었는데요. 병원 두 곳 모두 목 아픈게 이번이 처음이냐, 이전에 병원 다닌적 없냐고 물어보았고, 그정도로 심각한가 싶은 생각에 거북목, 일자허리, 라운드숄더 도수치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도수치료란?
도수치료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만 하고 후기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아는 분들은 넘어가셔도 될 듯 합니다. TV나 유튜브에서 목이나 허리를 꺾으면서 뼈가 뚜두둑 소리나는 영상이 많이 보셨을텐데요.
도수치료란 물리치료사가 손을 이용해서 목, 척추, 골반 등을 마사지하고, 운동법 등 여러 테크닉을 이용해서 신체 교정 및 신경이 눌리는 부분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되는 통증을 줄이고, 신체 관절의 가동범위를 넓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도수치료 후기 및 방법
저는 도수치료와 물리치료를 함께 진행했습니다. 순서는 찜질 및 안마, 도수치료, 견인치료, 물리치료 순으로 진행을 했는데요. 도수치료 진행 과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 정자세로 누워서 목 위쪽부터 아래쪽까지의 마사지
- 등 위쪽, 어깨 부분 마사지
- 엎드려서 목, 날개뼈 쪽, 허리 마사지
- 옆으로 누워서 어깨, 가슴 옆쪽 마사지
정확한 용어를 잘 몰라서 마사지라고 적었으나 마사지 뿐만 아니라 여러 자세들이 있었습니다.
추가로 통증이 심한 부분은 정말정말 아픕니다. 저 같은 경우 목이 매우 뻣뻣하고, 안좋았는데 목 부분 치료를 받을 때는 특히나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더라구요.(시원함 따위 없었습니다.)
시간을 정확히 확인하지는 않았는데, 중간중간 쉬는 것 없이 꽉꽉 채워서 했고, 끝나고나서 간단한 운동과 생활습관 교정법 알려주었습니다. 글 제일 하단의 셀프 목, 허리 관리 방법 글 참고해주세요.
보통 도수치료를 하려면 꽤나 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남자인 물리치료사(도수치료사)가 많습니다.
치료를 하다 보면 어쩔 수 없는 스킨십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요. 만약 그게 불편하시다면 지역에 맘카페를 참고하여 여성 물리 치료사가 있는 병원을 방문하여 도수치료를 받으면 될 듯합니다.
도수치료 1회 비용
제가 받았던 병원의 도수치료 1회 비용 및 시간은 30분 8만원 40분 11만원이었습니다. 안내받은 바로는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은 40분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예전에 지인이 받았던 곳은 30분 7만원 1시간 14만원이라고 하는데요. 제가 처음 방문했던 병원도 30분, 1시간 단위였고 금액은 정확하게 기억이 안나지만 병원마다 도수치료 시간이나 비용이 약간씩 차이가 있는 듯 합니다.
다만 저의 경우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서 도수치료, 물리치료, 정형외과 치료 모두 실비처리가 가능했습니다. 관련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실비처리 관련 글
도수치료 효과는?
진료 당시 의사선생님 말씀으로는 최소 10회 이상 받아야 된다고 했습니다. 그럼에도 역C자 형태의 목은 도수치료 효과가 미미할 수 있다고 함께 얘기해주었습니다.
의사선생님이나 물리치료사 선생님들 이야기가 도수치료를 받으면 확실히 도움이 되는 것은 맞지만 생활습관 교정과 운동 병행이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병원을 알아보면서 지역 맘카페 글들을 많이 읽었는데, 목디스크였음에도 주사치료 없이 도수치료로 해결한 사람도 있고, 받은 즉시는 시원하고 상태가 좋아진 느낌이 들지만 하루 이틀 지나고 나니 원상태로 돌아갔다는 얘기도 많았습니다.
모두가 공통적으로 하는 이야기는 자신에게 잘 맞는 도수치료사 선생님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도수치료를 받으면서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운동을 가르쳐주는데 짧은 시간내에 치료보다 운동 배우면서 잡담을 많이 하게되어 아쉽다는 후기도 꽤나 있었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1회 만으로 도수치료 효과를 느끼긴 어렵긴 하겠지만 받고나서 통증이 나아졌다는 느낌이 거의 없어서 조금 아쉽긴 했습니다.(다들 시원하다고는 하는데 시원한지도 잘 모르겠더라구요)
셀프 목, 허리 관리 방법
도수치료를 받으면서 물리치료사 선생님이 알려주신 혼자서 목과 허리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참고로 저는 좌측 목과 날개뼈 쪽의 통증이 있었기 때문에 우측 통증과는 방향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왼쪽으로 기대고 있지 않기
- 천장을 보고 자는 것이 좋으나 옆으로 자게 된다면 왼쪽 골반이 아래로 내려가게 자기
- 옆으로 누워서 어깨와 골반이 멀어지는 운동하기(운동법을 하나 알려주었습니다.)
- 수건을 돌돌말아서 목 아래쪽에 넣고 잠 자기.
이렇게 총 4가지를 말씀해주셨는데요. 마지막 방법과 관련해서 경추베개를 사용하는 것은 어떠냐고 여쭤봤더니 거북목인 상태에서 처음부터 경추베개를 사용하면 목이 불편해서 잠을 잘 못잘 수 있다고 합니다.
수건을 돌돌말아서 목 아래쪽에 넣고 잠을 자게되면 목의 형태가 C자 모양으로 커브가 생기게 되는데요. 이게 적응이 되면 경추베개를 사용해도 좋다고 하셨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노트북을 많이 볼 수 밖에 없는 상황인지라 노트북 거치대를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도수치료 후기 및 1회 비용, 거북목·일자허리 효과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도수치료를 계획하고 계시거나 받아볼까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