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초기증상 5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 저하로 인해 대상포진이 발병하게 되면 매우 극심한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초기치료가 중요한 질병인만큼 관리를 잘못하면 후유증이 남게되는데요. 초기증상을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건강 관련 글
대상포진 초기증상 5가지
대상포진에 걸리게 되면 통증과 함께 대표적으로 물집, 붉은 반점, 가려움 등의 피부병이 나타나게 됩니다.
1. 붉은 반점
대상포진에 걸린 분들의 대부분이 초반에 겪는 증상으로 환부 쪽에 여러 개의 붉은 반점이 생기는 것입니다.
2. 극심한 통증
대상포진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통증이 한 방향으로만 난다는 것입니다. 한 방향이라는 것은 왼쪽에서만 통증이 발생하거나 오른쪽에서만 통증이 느껴진다는 것인데요.
바늘로 찌르는 듯한 느낌이나 칼로 쑤시는 듯한 느낌이라고 표현하는데요. 매우 고통스러운 통증이 한 쪽에만 지속된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물집
물집이 잡히는 시기는 대상포진 발병 초기 또는 통증 및 가려움이 있고 나서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띠 모양으로 물집과 붉은 반점이 나타납니다.
4. 피부 발진
감각 신경 세포에 바이러스가 침입하게 되는데 그 길을 따라 줄무늬 모양이 생기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염된 부위 주변에 가려움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5. 독감 증상
피부 발진 증세가 나타나기 전 일부 대상포진 환자들에게 독감과 유사한 증세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몸이 처지고, 근육통 등의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보여집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 72시간 이내에 약물 처방
- 충분한 수면
- 규칙적인 운동
-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음식 섭취
- 대상포진 예방접종
초기 증상이 발생한 후 72시간 내로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약을 복용하게 되면 하루 정도 뒤에 증세가 많이 완화됩니다.
이 외에도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저하되어 발생되는 질병이므로 평소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섭취 모두 대상포진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홍삼, 생선, 마늘 등의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평소 고루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할 경우 50대는 70%, 60대 이상 51%로 대상포진 걸릴 확률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평상시 면역력이 약한 분들은 예방접종을 고려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대상포진 초기증상 5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초기 치료에 도움이 되기 바랍니다.